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팁

도토리가루 만드는 법, 껍질 꼭 벗겨야 하나요?

by 제이디_시간부자 2022. 11. 14.

지인분께서 도토리를 몇 바구니 가져다주셔서 가루 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토리 껍질을 전부 벗기고 방앗간에 가야 하는 줄 알았는데,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가공해 주는 방앗간이 있다고 해서 그나마 쉽게 도토리 가루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동네에서 흔히 보이는 방앗간에서는 도토리 알맹이만 가져가도 가루 내주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방앗간을 방문하시기 전에 도토리를 빻아 주는지 껍질은 벗겨야 하는지 등을 꼭 확인하고 방문하세요. 

 

목차 

1. 도토리 껍질을 벗기고 가루 만드는 법

2. 도토리 껍질을 벗기지 않고 가루 만드는 법

3. 도토리를 껍질채 빻으면 가루는 얼마나 나올까?

4. 도토리 방앗간은 얼마예요?

5. 도토리 가루로 묵 만드는 법

6. 도토리 효능과 부작용

7. 도토리 가루 만들기 집에서 가능?

 

 

 

바구니에-도토리

1. 도토리 껍질을 벗기고 가루 만드는 법


① 도토리를 반으로 쪼개어 알맹이만 뺀다. (껍질이 마르면 껍질을 벗겨내기 쉽다)

② 큰 그릇에 껍질을 벗긴 도토리 알맹이를 넣고 물을 가득 부어 우린다.

③ 빨간 물이 나오면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 우린다.

④ 하루에 여러번 빨간 물이 안 나올 때까지 3일 정도 반복한다.

⑤ 믹서기에 우린 도토리와 물을 적당량 넣고 갈아준다. 

⑥ 갈은 도토리를 면 보자기에 넣고 붓고 물을 조금씩 더 부어주며 앙금이 잘 나오도록 보자기를 조물조물 문질러준다.

⑦ 면보에 걸러진 찌꺼기는 버리고 물은 두고 앙금이 가라앉도록 기다린다.

⑧ 앙금과 물이 완전히 분리되면 위에 물은 버린다. 

⑨ 비닐을 펴고 앙금을 바싹 말려준 후 가루가 되도록 빻아 준다.

 

 

 

2. 도토리 껍질을 벗기지 않고 가루 만드는 법


① 도토리를 물에 담그고 벌레 먹은 것과 썩은 것은 골라서 버리고 씻는다.

② 큰 그릇에 도토리를 넣고 물을 가득 부어 우린다.

③ 빨간 물이 나오면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 우린다.

④ 하루에 여러 번 빨간 물이 안 나올 때까지 3일 정도 반복한다.

⑤ 도토리 물기를 건조하고 전문 방앗간을 찾아간다

* 떫은 맛을 우리는 작업은 생략해도 되지만 이 작업을 해주면 더 맛있는 가루를 낼 수 있습니다.

* 어릴 적에는 온 가족이 껍질을 벗기고 도토리 가루를 만들었던 거 같은데, 요즘은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전문 방앗간에 맡기면 물기가 빠진 도토리 앙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집에 와서 앙금을 곱게 가루로 만들고 바싹 건조만 해주면 되니 매우 편리합니다. 다만, 도토리 전문 방앗간을 찾는 게 쉽지 않고 적은 양은 안 해주는 곳도 있으니 확인 후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3. 도토리를 껍질채 빻으면 가루는 얼마나 나올까?


껍질 있는 도토리 1kg당 400g 정도의 전분이 나온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양이 나와서 놀랬습니다. 

도토리 100%인 가루가 워낙 비싸다 보니 수고로움이 있지만, 직접 주운 도토리로 가루를 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가루와는 확실히 다르긴 합니다.

 

 

 

 

4. 도토리 방앗간은 얼마예요?


도토리 방앗간마다 가격은 다르겠지만, 보통 1kg당 1,200원 ~ 1,400원을 받는 것 같습니다. 껍질을 벗기는 번거로움까지 생각한다면 비싸지 않은 가격입니다. 껍질을 벗긴 도토리 알맹이도 가공비용은 비슷하니 참고하세요.

 

* 검색창에 도토리 방앗간이라고 검색하시고 가까운 곳에 전화 문의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5. 도토리 가루로 묵 만드는 법


① 물 6컵에 도토리가루 1컵을 넣고 가루를 풀어준다. 

② 끓이기 30분 전 물에 가루를 섞어 불려주면 더 좋다.

③ 가스불을 켜는 순간부터 눌어붙지 않게 계속 저어준다.

④ 묵이 퇴직하게 되면 소금 한 꼬집과 참기름 한 스푼을 넣어준다.

⑤ 15분 정도를 저어 주다 보면 기포가 퐁퐁 올라오는 시기가 오는데 이때 불을 끄고 뚜껑을 덮어 5분 정도 뜸 들인다.

⑥ 담을 그릇에 참기름을 바르거나 물에 한번 헹궈 물기가 있는 상태로 묵을 부어주면 그릇에서 쉽게 떨어진다. 

⑦ 상온에서 5시간 정도 굳혀준 후에 잘라준다.

 

도토리 가루에 따라 물의 양은 조절해 야기 때문에 조금씩 만들어보고 5컵 ~ 7컵 사이로 조절해주세요. 중간에 참기름을 넣는 이유는 떫은맛을 중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6. 도토리 효능과 부작용


도토리에 떫은맛을 내는 탄닌이라는 성분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 꾸준히 섭취해주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다. 탄닌은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혈관이 건강해져 콜레스테롤 수취가 낮아져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또한 탄닌은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준다. 따듯한 성질의 도토리는 손발이 차거나 생리통이 심한 경우 그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고,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많아서 장트러블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이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 

 

다만, 도토리에 풍부한 탄닌은 과다 섭취 시 변비가 발행할 수 있다. 도토리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이 과다 섭취 시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복통,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7. 도토리 가루 만들기  집에서 가능?


 소량이면 껍질 벗겨서 잘 불리면 성능 좋은 믹서기에 갈아 볼만 한데 양이 많다면 방앗간 추천합니다. 집에서 한번 정도는 경험 삼아 해볼 만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최대한 곱게 갈아야 면포에 앙금만 잘 걸러지는데 가정용 믹서기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근처에 껍질째 갈아서 앙금만 주는 도토리 방앗간이 있다면 해볼 만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