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팁

바나나 다이어트 이렇게 해보세요.(칼로리, 보관법, 레시피)

by 제이디_시간부자 2022. 11. 16.

바나나는 왜 다이어트에 좋을까?

바나나가 원푸드 다이어트가 가능한 이유는 인체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가 다양하게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바나나에는 에너지원이 되는 탄수화물과 생명의 원천인 수분, 그리고 비타민과 무기질 등이 골고루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해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고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죠. 

바나나

 

냄새만으로 식욕을 줄여주는 바나나 

미국 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3천여명의 과체중 성인들에게 바나나와 페퍼민트 향기를 맡게 한 결과,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는 시상하부가 활발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바나나 같은 식품의 특정 냄새가 포만감을 느끼게끔 뇌를 움직인다는 것이 증명된 것입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도 바나나 향을 6개월간 맡아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1. 다이어트 바나나 이렇게 섭취해보세요.


생으로 섭취해도 맛있는 바나나가 지겨울 때 주스나 식초로 만들어 드셔 보세요. 저열량 식품으로 지방이 거의 없고 나트륨이 매우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① 천기누설 다이어트 "바나나 단백질 주스" 

사례자는 이 레시피를 꾸준히 섭취해 섬유근육통으로 생긴 체중 30kg을 감량하고 피로감과 불면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받았습니다. 사례자는 체중감량 후 헬스 트레이너가 되었고 감량 후에도 꾸준히 이 주스를 마시고 있다고 합니다.

 

→ 활동량이 많은 아침점심에는 바나나 2개 + 찐 달걀흰자 3개 + 사과 반쪽 + 물을 믹서기에 갈아 섭취한다.

 활동량이 적은 저녁에는 바나나 1개 + 찐 달걀흰자 5개 + 사과 반쪽 + 물을 믹서기에 갈아 섭취한다.

 

다이어트가 목적이라면 콜레스테롤과 영양이 높은 달걀노른자는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달걀을 두부나 닭가슴살로 대체할 수 있으며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줄 다른 채소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숙변을 제거해주는 " 바나나 식초 "

바나나 2개, 식초 2컵, 설탕 2컵을 준비한다. 

껍질을 벗긴 바나나를 적당한 크리고 썰어준다. 

식초에 설탕을 녹도록 충분히 저어주고 전자레인지에 1분가량 돌린다. 

소독한 병에 바나나와 식초를 붓고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 2주간 숙성한다. 

2주 뒤 바나나를 건져 내고 1주 더 숙성시킨다. 

 

하루에 세 번, 식후에 한 바나나 식초를 숟가락 씨 먹으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냥 먹는 것이 힘들면 물에 희석해서 한잔씩 마셔줍니다. 식초는 산성분이 강하기 때문에 꼭 식후에 섭취하도록 합니다.

 

 

 

2. 바나나 칼로리 높을 거 같은데?


크기에 따라 약 100 ~ 120g이며 칼로리는 약 95 ~ 100kcal입니다. 결코 낮지 않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적당한 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바나나에는 100g 기준 약 22g의 탄수화물과 포만감을 지속하게 해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한 끼에 3~4개씩 섭취하는 경우 살이 빠지지 않고 더 찔 수 있으니 적정량을 단백질과 함께 드세요.

 

약간-녹색-바나나송이

3. 바나나 냉장고에 넣어도 되나요?   


① 덜 익은 바나나는 실온에서 후숙 해주세요.

녹색 바나나는 익지 않은 상태라 실온에서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빨리 먹지 못하는 경우 껍질이 녹색을 띠고  반점이나 긁힌 부분이 없는 단단한 것을 고릅니다. 익으면서 노란 색깔로 숙성되는데 갈색 반점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안에 과육이 익었다는 뜻입니다. 껍질에 노란색보다 반점이 더 많으면 너무 익은 것이니 빨리 섭취하거나 껍질을 벗겨내고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② 익은 바나나는 포장하여 밀봉 보관하세요.

이미 맛있게 익은 바나나를 신선하게 섭취하려면 낱개로 분리한 후 껍질의 잔여 농약을 씻어내줍니다. 낱개 바나나의 양쪽 끝 부분을 칼로 잘라주고 랩으로 하나씩 포장해서 지퍼팩에 넣어 냉장고 야채칸에 보관합니다. 양쪽 끝부분을 자르면 에틸렌 활성을 감소시켜 갈변 현상을 늦춰 신선함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통 바나나는 냉장 보관하면 안 된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실제로 바나나를 냉장 보관하면 껍질의 갈변 현상이 빨리 일어나지만 과육은 신선한 상태를 더 오래 유지합니다. 

 

바나나는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냉장 보관할 때는 꼭 밀봉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