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팁

콩나물의 효능과 부작용, 신선한 콩나물 고르는법

by 제이디_시간부자 2022. 10. 13.

콩나물은 우리 식단에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흔하고 저렴하게 접할 수 있는 콩나물이지만,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건강한 식단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콩나물 효능의 효능과 부작용

효능

 

① 숙취해소 

콩나물의 가장 널리 알려진 효능으로 숙취해소가 있습니다. 과음한 다음날 콩나물국으로 해장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속이 안 좋거나 머리가 아플 때 맑은 콩나물 국을 먹으면 숙취해소 증상이 나아지는 경험을 누구나 해보셨을 겁니다. 이는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숙취를 일으키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럼 콩을 섭취해도 숙취해소가 되는 건지 궁금해하실 수 있는데 콩이 콩나물로 자라는 과정에서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생성되기 때문에 콩나물을 섭취해야만 아세트알데히드가 분해됩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 뿌리에 많이 들어있어 잔뿌리를 다듬지 않고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르게 숙취를 도와주는 콩나물국을 먹는 것도 좋지만, 과음하지 않는 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② 다이어트 

콩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높여주고 원활한 장운동으로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도록 해줍니다. 콩나물의 칼로리는 100g당 30Kcal로 매우 낮은 편이고 비타민 B2가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③ 면역력

면역력은 사람이 살아가면서 꼭 형성되어야 하는 힘입니다. 높은 면역력은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몸을 지켜줍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나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니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평소에 섭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콩나물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들어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알긴산 성분은 염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④ 여성 갱년기 

콩나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해 갱년기 증세를 완화하고 우울증을 예방합니다. 또한 골밀도를 향상해 뼈를 튼튼하게 해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⑤ 피부미용

콩나물에는 사과의 3배나 되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있어 항산화 활동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고 주근깨, 기미 등을 예방하고 제거해 맑고 부드러운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⑥ 변비 예방 

콩나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해 장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섭취해야 한다는 것은 한 번쯤을 들어보셨을 텐데요. 건강한 배변 활동은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것이기 때문에 변비가 있는 경우 콩나물을 주기적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부작용

다양한 이점이 있는 콩나물에도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평소에 접하기 쉬운 콩나물은 크게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확인하고 안전하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진 콩나물은 평소 몸이 차가나 위장이 약한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설사나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으며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2. 신선한 콩나물 고르는 법 

콩나물은 냄새를 맡았을 때 썩은 냄새가 나지 않으며 눌렀을 때 짓무르지 않은 것이 신선한 콩나물입니다. 줄기와 노란 콩나물 머리가 명확하게 구분이 되며 콩나물에 검은 점이 없고 잔뿌리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너무 길게 웃자란 콩나물은 좋지 않으며 콩 머리가 파란색으로 변한 것은 햇빛에 노출된 콩나물로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3. 콩나물 손질법과 보관법

 손질법

콩나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과 무른 부분을 제거 후 요리에 따라 콩 머리 부분이나 뿌리 부분을 제거하고 사용합니다. 하지만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뿌리에 많이 함유되어있으므로 숙취해소가 목적이라면 뿌리를 다듬지 않고 요리합니다. 콩나물을 삶을 때는 뚜껑을 닫고 삶으면 콩나물 비린내가 날 수 있어서 뚜껑을 열고 삶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법

콩나물은 구입하고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무르거나 상한 부분을 제거하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 신선 칸에 보관합니다. 콩나물을 밀폐용기에 보관할 때 콩나물이 콩나물이 잠길 정도로 물을 넣어 보관하면 좀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으나 가급적 빠른 시간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