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팁

보리차 끓이는 법 (더 구수하게 끓이는 팁)

by 제이디_시간부자 2022. 9. 21.

보리차 끓이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효능과 부작용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보리차?

집에서 어렸을 때부터 자주 마셨던 보리차는 우리가 언제든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차입니다. 

물처럼 마셨던 보리차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신가요? 보리차를 끓어서 마시기 전에 보리차에 효능과 부작용 여부를 알고 마시면 더 좋지 않을까요? 

 

정수기가 많이 보급되기 전까지는 맹물보다는 보리차를 끓여 먹었습니다. 보리차에는 카페인이나 탄닌이 들어있지 않아서 물 대신 마셔도 부작용이 없는 차 중의 하나입니다. 특유의 구수한 향이 있어서 생수를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게 도와주었습니다. 보리차는 곡물이다 보니 다양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보리차 끓이는 법 확인하러 오신 분들도 한 번쯤 읽어보시면 좋은 내용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리차

 

보리차 효능 

 

 

1. 혈액순환 촉진 

보리차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몸이 차거나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좋은 작용을 합니다.

 

2. 콜레스테롤 조절

보리차에는 비타민 C, E 가 함유되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3. 피부 미용

보리차에는 베타카로틴 성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하며,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미용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생기는 활성산소는 다양한 질환의 원인입니다. 

 

4. 장 건강 변비 해소 

보리차에는 특히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변을 부드럽게 해 주고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보리차를 자주 마시면 장 건강과 변비 개선에 좋습니다. 보리에 들어있는 판토텐산은 위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5. 체온 조절 ( 해열작용) 

차가운 성질의 보리는 더운 여름에 보리차를 통에 몸을 시원하게 할 수 있고, 해열 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보리차는 몸을 차게 하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보리차를 마시면 체온이 안정됩니다.

 

6. 숙취 해소 

보리차에 들어있는 사포나린 성분은 알콜성 지방간에 도움을 주고 간 기능을 좋게 해 줍니다. 숙취해소에도 좋아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보리차알곡

맛있는 보리차 끓이는 법 

보리차 끓이는 법

보리 알곡은 씻어서 물기를 말린 후에 통에 넣어 보관해도 되지만, 보리차를 끓일 때 씻어서 끓어도 됩니다.

준비물 : 물 2리터 , 보리 알곡 종이컵 1컵 

 

1. 주전자에 2리터 정도의 물을 넣고 가스불을 최대로 올리고 주전자의 물을 팔팔 끓여줍니다.

   (주전자의 뚜껑을 열고 5분 끓이면 수돗물의 염소를 제거할 수 있다.)

2. 물이 끓은 후 씻은 보리 알곡을 넣고 뚜껑을 닫고 10분 정도 끓입니다..

3. 10분 끓으면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이고 보리는 바로 건져냅니다.

4. 식으면 냉장 보관합니다.

 

TIP. 보리차를 끓일 때 소금을 반 티스푼 넣으면 더 구수한 보리차가 됩니다.

 

보리차 재사용 금지!! (아래 Q&A에서 확인해주세요)

보리차는 생각보다 빨리 상하기 때문에 하루 이틀 먹을 양만 끓여서 냉장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보리차 Q & A

보리차 보관 방법

개봉한 제품은 눅눅해지거나 해충의 영향을 받기 쉬우니, 잘 밀봉하여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특히 보리차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구수한 행을 오래 보존할 수 있습니다.

보리차 부작용

보리차는 정수기가 보급되기 전에는 식수로 섭취했었고 누구나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보리 차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가운 사람은 체질상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찬성분이 많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보리차 재사용 금지인 이유

보리는 숯처럼 중금속이나 독성물질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한번 사용한 티백이나 보리 알곡은 재사용하면 안 됩니다. 

보리차 칼로리

100g당 5kcal로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보리차 카페인 

보리차에는 카페인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보리차 끓이는 법, 보리차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