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팁

샤인머스켓 씻는법 농약제거하고 건강하게 드세요.

by 제이디_시간부자 2022. 9. 23.

샤인머스켓 씻는법 어떻게 씻어야 건강하게 먹을 수 있을까요?

 

샤인머스켓 고르는 법

샤인머스켓은 알이 크고 단단하며 꽉 차 있는 송이를 골라야 합니다. 보통 박스단위로 판매를 하는데 한 박스에 송이가 많이 들어있지 않은데 가득 차 있는 것을 고르는 게 중요합니다. 송이 개수가 많은 샤인머스켓은 당도가 떨어져서 상품성이 없습니다. 샤인머스켓이 다른 과일에 비해 가격이 비싼데 작은 샤인머스켓을 고르는 건 청포도를 구입하는 것과 같습니다. 

 

샤인머스켓을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은 진한 녹색이 신선해 보여서 진한 녹색을 구입하시는데 진한 녹색보다는 연두에서 노란색으로 가고 있는 송이를 골라야 신맛이 덜하고 당도가 높습니다. 샤인머스켓은 8월 말에서 10월 초에 수확하기 때문에 이때 구입하는 샤인머스켓이 당도가 높습니다. 과일은 제철에 구입하시는 게 가장 좋으니 샤인머스켓의 수확시기를 알고 구입하면 당도 높은 샤인머스켓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샤인머스켓한송이

 

샤인머스켓 후숙 하면 당도가 높아진다?

만약 샤인머스켓을 구입했는데 달지 않고 신맛만 난다고 하면 후숙 하여 당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샤인머스켓 고르는 법을 확인하고 골라도 맛이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바로 씻지 마시고, 송이의 맨 아래 부분의 1알을 먼저 먹어봅니다. 

 

당도가 높으면 바로 씻어서 드시면 되지만 당도가 떨어지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드시면, 후숙을 해서 당도를 높여준 후에 먹어야 합니다. 샤인머스켓 후숙은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서 1~2일 정도 실온 보관하면 됩니다. 너무 오래 실온에 두는 경우 당도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하니 실온 후숙은 1~2일 정도만 하고 냉장 보관하셔야 합니다. 

 

샤인머스켓 보관 방법 

샤인머스켓은 3개월까지도 냉장보관이 가능합니다. 바로 먹을 수 없는 샤인머스켓은 씻지 말고 키친타월이나 신문지로 감싸서 지퍼백에 넣어 김치냉장고나 야채칸에 보관합니다. 

 

씻은 샤인머스켓은 물기를 건조하고 냉장 보관하고 며칠 내에 먹을 수 없는 경우 지퍼백에 넣어서 냉동보관 후 믹서기에 갈아드셔도 맛있습니다. 

 

샤인머스켓 씻는법  

잔류 농약 싫어요!

샤인머스켓은 껍질째 먹은 과일이라 잔류 농약을 걱정하실 텐데요. 샤인머스켓을 구입하시면 하얀 가루들이 알마다 묻어있는데 이것은 농약이 아니고 당분입니다. 샤인머스켓은 일반 포도에 비해 당분이 높아서 하얀 당분들도 일반 포도에 비해 많이 묻어있는데, 그만큼 시지 않고 달달한 맛이 나니 걱정하지 말고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샤인머스켓을 먹을 때마다 농약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는데요. 그래서 농약 걱정 없이 맛있게 샤인머스켓을 드실 수 있게 샤인머스켓 씻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샤인머스켓은 흐르는 물에 씻거나 물에 몇 분 담가만 두더라도 농약이 제거돼서 껍질째 먹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냥 먹기에는 찝찝한 건 어쩔 수 없습니다.

 

제가 얼마 전에 샤인머스켓을 선물 받고, 먹기 전에 알아본 샤인머스켓 씻는법은 다른 과일의 세척 방법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어느 집에나 볼 수 있는 베이킹소다와 식초만 있으면 깨끗하게 씻어서 드실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나 식초 중에 하나만 있는 경우 하나로만 씻어도 괜찮습니다.

 

첫 번째 샤인머스켓 씻는법은 간단하게 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샤인머스켓 송이를 씻을 수 있는 그릇에 넣고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 가며 겉에 붙어있는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깨끗한 물에 샤인머스켓을 담그고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몇 방울 넣어서 5분~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너무 오래 담가 두는 경우 당분이 같이 빠져나갈 수 있다고 하니 더 깨끗하게 씻는다고 오래 담가 두시면 맛이 떨어집니다. 

5분~10분 정도 담가 둔 샤인머스켓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서 드시면 됩니다. 

 

두 번째 샤인머스켓 씻는법은 조금 더 깨끗하게 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샤인머스켓 송이를 흐르는 물에 알이 떨어지지 않도록 씻어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가위를 준비해서 큰 송이에 있는 작은 송이들을 잘라줍니다. 

작은 가지가 생각보다 잘 잘리지 않으니 가위를 사용할 때 조심해주세요. 

잘라진 작은 송이를 물에 담그고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어서 5분 ~10분 정도 담가 둡니다. 

담가 둔 샤인머스켓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어서 드시면 됩니다. 

 

작은 가지로 잘라서 씻는 방법은 번거롭기는 하지만, 샤인머스켓을 알알이 깨끗하게 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손님에게 제공하는 샤인머스켓은 작은 가지로 잘라서 씻기보다는 송이채로 씻는 게 보기에 좋습니다. 

 

샤인머스켓 효능
샤인커스켓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고 항암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로 해소를 돕고 펙틴과 타닌 성분이 장운동을 도와서 변비를 예방합니다. 샤인머스켓의 껍질에는 체지방 감소를 도와주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체지방 감소를 도와주지만 당도가 높은 만큼 칼로리도 높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샤인머스켓 칼로리 
샤인머스켓은 1인분 (100g)에 60~70 kal이고 샤인머스켓 1알이 10g 정도이니 한송이를 다 먹는다고 하면 500 kal정도가 됩니다. 다이어트 식품이 아닌 것은 확실하지만 높은 당도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 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