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팁

배의 효능, 건강에 좋은 배숙 만들기

by 제이디_시간부자 2022. 9. 26.

 

배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배 효능

 

기관지 질환 개선

  • 루테올린 성분이 들어있는 배는 기관지 질환인 감기, 천식 등에 효과가 있어 기관지 염증을 감소시키고 수분을 늘려 가래를 없애줍니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어 환절기에 섭취하면 감기가 예방됩니다. 감기에는 배에 꿀, 대추, 생강, 도라지 등을 달여 감기약으로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소화제 효과

  •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고기를 먹은 후나 과식한 후에 섭취해주면 속을 편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는 단백질 분해 작용이 뛰어나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이 있어 갈비 등 고기 양념에도 자주 사용하는 재료입니다.

혈관 건강

  • 펙틴 성분이 혈압 안정과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배변활동을 돕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 수분함량이 높고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 노화를 예방합니다.

해열작용

  • 배는 찬성분을 가진 과일로 몸에 열이 날 때 알부민 성분이 열을 내려주는데 과일보다 끓여서 섭취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치아건강

  • 배의 거칠한 식감은 치아미백에 도움을 주어 치석 등을 제거해줍니다.

숙취해소

  •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해 알코올을 분해하고 과음으로 손상된 간을 회복해 주며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제거해줍니다.
배 부작용 

배는 찬성질을 가진 과일로 과다 섭취 시에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에 배를 과일 그대로 섭취 시 배의 성질이 감기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서 배숙이나, 바탕으로 끓여서 드셔야 합니다.

 

감기에 좋은 배숙 만들기 

 

조선시대에 왕의 간식이라 불리는 배숙 , 조선시대에는 매우 귀한 음료로 궁중에서만 먹을 수 있는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그 귀한 배속은 어떻게 만들까요? 추석이 지나고 남은 배로 만들어 가족과 함께 드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배를 파내서 만드는 방법 

 

[재료] 배 1개 , 꿀 2큰술, 생강 2쪽, 대추 4개, 계핏가루 1작은술, 마늘 3알 

 

1. 배의 껍질을 같이 끓일 거기 때문에 껍질을 깨끗하세 세척합니다. 

2. 배의 1/4 지점인 윗부분을 잘라내어 뚜껑을 만들고, 배의 안쪽 내용물을 숟가락으로 파내 주세요.

3. 배의 안쪽의 씨나 심부분은 제거하고, 속살은 버리지 말고 모아둡니다. 

4. 배의 남은 둥근 부분이 너무 얇아지면 찌다가 모양이 흐트러질 수 있으니 어느 정도 모양이 잡히도록 남겨 주세요. 

5. 속을 파낸 배 그릇에 파낸 속을 다시 넣어주고 준비한 생강, 대추, 계핏가루, 꿀을 넣고 배 뚜껑을 덮어주세요. 

6. 찌는 동안 배 뚜껑이 열릴 수 있으니 이쑤시개로 고정해주세요.

7. 찜기에 넣고 센 불에서 끓이다가 김이 올라오면 약불로 1시간에서 1시간 20분 정도 쪄줍니다. 

7. 배의 겉껍질이 벗겨 기면 잘 쪄진 상태입니다. 

 

간단하게 잘라서 만드는 방법 

 

[재료] 배 1/2개 , 물 2리터, 건대추 5개, 생강 50g, 설탕 또는 꿀, 통후추 12개 

 

1. 먼저 저민 생강 50g을 물 2L을 붓고 약불에서 40~50분 정도 끓여 줍니다. 

2. 생강은 건지고 맑은 물만 사용합니다. 면포에 건져주면 좋습니다. 

3. 배는 껍질을 벗긴 후 4 등분하고 모서리는 돌려 깎기 해준 후 배 등부분에 통후추 3개를 깊숙이 끼워 넣어주세요. 

4. 냄비에 생강물과 설탕을 넣어 녹여줍니다.

5. 설탕이 녹은 생강물에 배를 넣고 배가 투명해질 정도로 2~3분 정도 끓입니다.

 

이렇게 만든 배요리는 뜨거울 때 먹으면 따듯해지고 감기에도 효과적입니다. 

배 고르는 법

배는 껍질이 흐물흐물하지 않고 팽팽하면서 무게가 묵직하고 겉면에 상처가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사이즈선 성인 남성의 주먹 두 개를 합친 정도의 사이즈가 적당하며 사이즈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꼭지가 깊게 파여있는 배가 씨 부분이 적어서 과육이 풍부합니다. 
배 보관법

배는 신문이나 비닐, 랩에 쌓서 0~2도 정도의 냉장고에 냉장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배는 수분이 많은 과일이라 충격을 받을 시에 멍과 상처가 쉽게 들어 물러지기 때문에 한 개씩 개별 포장하여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배를 구입할 당시 스티로폼이 있다면 스티로폼 그대로 비닐에 한 개씩 넣어서 밀봉 후 냉장 보관합니다.  또는 신문지로 1개씩 포장하거나 랩으로 밀봉하여 냉장 보관합니다. 
배 냉동보관

배를 눌렀을 때 물컹거리는 경우 버리지 말고 배의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갈아서 냉동 보관하고, 불고기, 갈비 양념 등 배가 필요할 때 해동해서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배 칼로리 

배 100g당 칼로리는 51kcal입니다.  배 1개의 칼로리는 대략 200 ~ 300kcal입니다.  배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수분이 많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