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팁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마늘 먹는 다양한 방법

by 제이디_시간부자 2022. 9. 29.

마늘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이다.

 

마늘은 칼슘과 아연, 셀레늄과 인, 알리신, 탄수화물, 섬유질, 회분, 단백질, 지방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이름을 올렸으며 지금은 미국의 암연구소도 마늘의 효능을 인정했다고 합니다. 이런 다양한 효능이 인정되면서 마늘냄새를 싫어하던 유럽에서 조차 마늘의 소비량이 점점 늘어나고 있고 전 세계적인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마늘에는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100여 가지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마늘에는 좋은 성분이 많지만 특유의 강한 매운맛과 냄새 때문에 먹지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생마늘로 섭취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보약보다 좋은 마늘의 효능, 부작용, 다양한 마늘의 섭취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마늘2개

마늘의 효능과 부작용 

 

마늘의 효능 

∇ 살균 및 항균작용이 강력하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데 바이러스나, 곰팡이, 대장균등에 대한 항균, 살균효과가 있다. 생마늘은 페니실린보다 살균력이 강하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까지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 체력을 올려주고 피로 해소를 돕는다.

마늘의 게르마늄 성분이 비타민B1을 무제한으로 흡수해 체내에 저장하여 몸이 지치거나 피로한 경우 피로 해소를 돕는다. 

 

∇ 고혈압과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준다.

마늘의 칼슘 성분이 혈 중 나트륨을 제거해서 혈압을 정상화시키고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몸속의 비타민B6와 만나 췌장세포를 자극해 당뇨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

 

∇ 항암작용에 효과적이다.

셀레늄 성분으로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어 항암효과가 있다. 하루에 반쪽만 섭취를 해도 위암 등 많은 암들을 예방할 수 있는 유황화합물이 함유되어있으며 많은 암중에서도 간암과 대장암 예방에 가장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마늘을 많이 먹는 나라에서는 암 환자 수가 적게 조사된다고 한다.

 

∇ 신경을 진정시켜 스트레스를 완화한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신경세포의 흥분을 진정하는데 효과적이며 숙면을 취하게 도와주며 스트레스를 감소 히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 강력한 해독작용을 한다.

시스테인, 메티오닌 성분의 강력한 해독작용으로 간장을 강화시키며 중금속을 배출시키고 세균을 제거합니다.

 

 

마늘 부작용 

마늘을 과다 섭취하면 위가 타는 듯한 위장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위벽을 자극해 구토와 설사를 하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열이 강한 마늘은 구강 내에 염증이 있거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는 섭취를 피해야 하고 혈액응고를 막는 성분이 함유되어 수술을 앞분 환자는 섭취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모유수유기간에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늘 먹는 다양한 방법 

마늘은 생으로 먹는 게 가장 좋지만 특유의 매운맛 때문에 많은 양을 먹기는 쉽지 않죠? 마늘을 기름에 볶으면 매운맛이 사라지고 마늘의 좋은 성분이 날아가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구운 마늘에다가 꿀을 넣으면 단맛과 마늘의 향이 어우러져 어른과 아이들 모두 즐길 수고, 마늘을 다지거나 저며서 국이나 찌개에 넣어 먹으면 마늘을 직접적으로 먹지 않고도 마늘을 섭취할 수습니다. 마늘장아찌로 먹으면 생마늘과 거의 비슷한 효능이 유지되어 마늘장아찌로 드시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마늘장아찌는 스태미나 증진에 효과적인 설파이드가 많이 들어있어 생마늘보다 효가가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위가 약한 사람의 경우 생마늘의 맵고 자극적인 알싸한 맛은 위를 자극해 통증이 있을 줄 수 있어 위에 자극을 덜 주기 위해 굽거나 기름에 볶아 먹으면 식욕을 돋우고 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마늘에 열을 가하면 알리신, 비타민C는 줄어들지만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물질의 활성이 높아집니다.

 

좋은 마늘 고르는 법

껍질색이 하야고 단단하며 쪽수가 적은 마늘이 좋습니다. 알이 차 보이고 무게가 있고 껍질이 팽팽해야 합니다. 저장마늘은 싹이 돋지 않아야 하고 변색이 되지 않은 것을 고릅니다. 다져서 판매하는 마늘은 구입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좋은 마늘을 사용해서 다진 건지 확인할 수 없으니 가능하면 통마늘로 구입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