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팁

복숭아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법, 보관법 알아보기

by 제이디_시간부자 2022. 10. 2.

대표적인 여름과일로 알려진 복숭아는 국내에 유통되는 품종만 100종류가 넘는다고 합니다. 다양한 품종 중에 백도, 황도, 천도 등을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백도와 황도는 7월 초 ~ 10월 초까지 수확을 하고 천도는 6월 초부터 수확을 합니다. 

 

먼저 복숭아 품종 어떻게 구분할까요? 

 

  • 백도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품종이며 껍질은 흰색에서 선홍색이다. 

과육은 흰색이고,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하다. 

 

  • 황도

황도는 우리에게 친숙한 통조림으로도 많이 소비된다. 

과육이 노란색이며 육질이 단단한 편이다. 

 

  • 천도 

천도는 크기가 작고 과육이 노란색이다. 

백도, 황도와는 다르게 신맛이 강하고 표면에 털이 없다.


1. 대표적인 복숭아 효증 

 

① 콜레스테롤을 낮춰 준다. 

복숭아에 섬유질에는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취를 낮춰주는 작용을 해서 심혈관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혈관에 쌓여 혈액의 흐름을 방해해서 건강을 나쁘게 합니다. 복숭아의 섬유질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② 각종 암을 예방한다. 

복숭아에 들어있는 폴리페놀은 유방암, 피부암 등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세포를 감소시켜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 성분은 복숭아뿐만 아니라 복숭아꽃에도 같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③ 장 건강을 돕는다. 

복수아에는 두 가지 섬유질이 들어있는데 수용성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취를 낮춰주고 각종 암을 예방해주며, 불용성 섬유질은 유산균과 같은 효과가 있어서 장 건강을 도와줍니다. 

 

④ 눈을 건강하게 한다. 

복숭아에 들어있는 많은 양의 베타카로틴이 들어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우리가 알고 있는 비타민A로 눈을 맑게 하고 시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⑤ 면역력이 높아진다. 

복숭아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어 각종 질병에서 지켜줍니다. 우리 몸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면역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챙겨 먹는 것만으로도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 성분 

복숭아에는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K가 들어 있으며, 플라보노이드, 카로티노이드, 아스파라긴산 등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항산화제는 특히 껍질에 들어있어 껍질까지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2. 복숭아 부작용

복숭아의 털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이 있어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복숭아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이 복숭아를 섭취할 경우 설사, 호흡곤란, 두드러기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복숭아 씨에 함유되어있는 아미그달린 성분은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숙면에 도움을 주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독성반응을 일으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복숭아에는 당분이 풍부해 당뇨가 있는 경우 소량만 섭취해야 하고 장어와 함께 섭취 시 장에 자극을 주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복숭아 고르는 법 

  • 복숭아는 씨가 먼저 상하는데 씨는 복숭아 꼭지와 연결되어있습니다. 복숭아 꼭지가 신선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 복숭아 껍질에 상처가 없어야하며 황도는 동그라고 노란빛이 균일한 것, 백도는 대칭을 이루는 것이 좋습니다.
  • 복숭아 향이 진하고 복숭아의 골이 선명하며 모양이 전체적으로 둥그런 복숭아를 골라야 합니다. 
  • 복숭아 꼭지의 반대 부분이 뾰족하면 덜 익거나 떫은맛이 날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복숭아 보관법 

복숭아는 다른 과일에 비해 쉽게 물러 바로 먹지 않을 경우 냉장고에 보관합니다. 씻지 않은 채로 보관해야 하고, 물기가 있는 경우 제거 후에 키친타월로 감싼 후에 냉장 보관하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복숭아가 덜 익은 경우 실온에 하루 정도 두면 후숙이 되어 당도가 올라갑니다. 실온에 보관할 경우 서늘하고 바람이 통하지 않는 그늘진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자른 복숭아는 레몬즙을 뿌려서 보관하면 갈변현상을 줄여줍니다. 

 

 복숭아 칼로리 

복숭아는 종류에 따라 칼로리가 다릅니다. 황도는 수분이 많아서 칼로리가 가장 낮고 백도 복숭아는 당도가 높아 칼로리가 가장 높습니다.

 

 복숭아 100g당 칼로리 

- 황도 복숭아 26 kcal

- 천도 복숭아 42 kcal

- 백도 복숭아 46 kcal

 

 

 

댓글